BM설계의 개요

홈 > BM 설계란 > BM설계의 개요

BM설계의 개요

① BM의 개념​​

  • 고객가치 창조, 전달 및 수익획득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 것(또는 그 스토리)임
  • 기업이 어떻게 가치를 창조하고 전달하는가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묘사(글, 그림, 표 등)한 것이다. 다시 말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,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,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를 모델화 한 것임

② BM개발의 의의​​

  • 신경제현상의 기술적 기반(동인)을 분석하여 개념적 툴(프레임워크)을 설정·이해하고 핵심적인 속성을 도출하여 거기에 부합되는 새로운 사업구조와 체제를 만들어 내는 것임
  • Mega Trend, 2020년 세계전망(경제, 신기술) : 사회적 변화와 과학혁명을 가져오는 경제와 문화의 변화 속도를 예측하고 분석하며 다룸
  • 농경사회 → 산업사회 → 정보화사회 → 스마트사회(ICT로 스마트화, 글로벌네트워크화, 네트워크의 외부성·과다성 효과) 세계로 지구촌을 바꾸는 신경제 비즈니스모델을 추적함
  •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을 위해 비즈니스 BM개발이 필요함 : 성장둔화, 범용화, 경쟁격화 산업분야, 기업에게 신제품, 신기술 개발 없이 성과창출 기회를 제공함(BCG 연구결과, 제품, 프로세스 혁신 대비 높은 성과)
  •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와 수익원 창출을 위해 BM개발이 필요함

③ BM의 성공조건​​

  • 명확한 고객가치 제안(Customer Value Proposition) : 고객문제해결, 니즈충족 솔루션 제공
  • 효과적인 수익 메커니즘(Revenue Mechanism) : 매출-대금회수의 다양한 방식 고려함
  • 활동 간 선순환 구조의 구축(Virtuous Cycle) : 생산 전달 활동 간의 상승작용으로 경쟁력 강화함
  • 모방 불가능성(Inimitability) :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진입장벽 구축, 독자역량을 기반으로 함
  • 기존기업은 의식적 노력필요 : 매몰비용 영향, 현상유지 추구현상으로 환경변화 대응에서 혁신이 어려움​​
  • 신규 비즈니스 성공은 아이디어보다 실행력에 좌우가 되는 경향 :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하고, 보완 역량을 구축해야 함
    카테고리